본문내용 바로가기

공지사항

공지사항 상세 정보를 제공합니다. 제목, 담당, 전화번호, 등록일, 조회수, 첨부파일로 구분 되어 있습니다.
제목 (보도자료) "데이터와 젠더, 어떻게 읽고 보도할까?”
담당 기획조정부  이영찬 전화번호 02-3156-6032
등록일 2021-07-08 조회수 290
첨부파일

“데이터와 젠더, 어떻게 읽고 보도할까 ”

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-한국언론진흥재단, 언론인 대상 교육 실시(7.8.)

 

□ 여성가족부 산하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(원장 나윤경, 이하 양평원)은 한국언론진흥재단(이사장 표완수, 이하 재단)과 함께 언론인 대상 교육(제목 : “데이터와 젠더, 어떻게 읽고 보도할까 ”를 7월 8일(목) 실시한다고 밝혔다.

 ㅇ 이번 교육은 노동시장 젠더 이슈를 통해 언론인의 젠더 관련 데이터 발굴 및 해석 능력을 높이기 위해 양평원과 재단이 협력하여 기획했다.

 

□ 교육은 ‘노동시장 젠더 이슈 분석’과 ‘데이터 활용방법’의 두 단계 강의로 진행된다.

 ㅇ 첫 번째 강의는 신경아 교수(한림대 사회학과)가 최근 코로나19로 부각된 ‘노동시장 젠더 이슈’를 데이터와 함께 분석할 예정이다.

    실질적인 노동 통계를 제시하고 해당 현상이 발생하게 된 사회문화적 배경을 역추적 함으로써 노동시장 젠더 이슈에 대한 분석을 제공한다.

 ㅇ 이어지는 강의에서는 이은아 교수(이화여대 호크마교양대학)가 젠더 기획기사 작성을 위한 다양한 통계 소개 및 활용방법을 제안한다.

     젠더 관점의 데이터 저널리즘을 위해 성인지 통계 및 공공 데이터 등 현존하는 다양한 젠더 관련 통계를 안내하고 활용법을 제안한다.

 ㅇ 강의 후에는 종합토론 시간을 통해 현장 기자들과 전문가 간의 활발한 소통이 이어질 예정이다.

 

□ 양평원 관계자는 “젠더 이슈 관련 보도는 성폭력 보도에만 한정되는 것이 아니라 언론보도 전반에 걸쳐 성인지 관점이 적용·확산되는 것이 중요하다”며,

 ㅇ “이를 위해 언론인들이 노동·경제 등 주요 분야를 젠더 관점에서 재조명하고 기사로 작성하는 것이 필요하다.

     이번 교육을 통해 언론보도 내에 성인지 관점을 주류화하고 데이터 저널리즘의 질을 제고하는 기회가 됐으면 한다”고 전했다.

 

□ 양평원과 재단은 지난 3월 ‘양성평등 문화조성과 젠더 보도 확산’을 위한 상호 업무협약(MOU)을 체결한 바 있다.

    양 기관은 오는 10월에도 새로운 기획 교육 과정을 통해 언론인의 성인지감수성 제고를 위한 노력을 이어나갈 예정이다.

 

♠ 추가문의 : 학교교육부 이나현(☎02-3156-6148)

♠ 출     처 :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

공공누리 제1유형: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(출처표시)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.
공공누리 제4유형: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(출처표시+상업적 이용금지+변경금지)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.
  • 담당부서 : 기획조정부
  • 02-3156-6032